영상 리뷰 / / 2023. 1. 13. 13:58

신통기획의 의미와 정책 예시

반응형



GET입니다.

오늘은 신통기획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처음 신통기획을 들은건 작년입니다.

실제로 신통기획쪽으로 투자할 생각이였지만

무주택으로 묶여 있어야해서 결국 투자는 못했습니다.

지금도 계속적으로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니

미리 공부하고

기회를 잡기 위해 이렇게 포스팅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신통기획이 뭘까

신통기획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재개발을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재개발은 초기에 투자하는 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통기획은 예외입니다.
원래 재개발이 위험한 건 나중에 주민들이 비동의를 해서 재개발 구역 해제가 되거나, 노후도가 애초에 안 되는 곳을 고려대상으로 했다가 충족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신통기획의 경우, 서울시에서 주민들의 동의율과 노후도 등을 조사 후 선정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개발 ‘후보지’일 뿐이어도 재개발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신통기획은 쉽게 말해서 서울시가 재개발 계획 수립 단계부터 관여해 성사 가능성을 높이면서, 재건축의 인허가 절차까지 줄이는 제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원래 이 곳은 10층까지 지어진 건물이지만, 15층까지 짓게 해주는 대신, 어떤 부지를 달라고 하는 등으로 합의를 보는 방식입니다
서울시는 지난 2021년 1차 신통기획 후보지 21곳을 발표하고, 2차 신통기획 후보지 25곳을 확정했습니다.
1차와 2차를 모두 합치면, 약 3만 4000가구의 새 아파트가 들어설 수 있는 규모입니다.

 

신통기획 예시

여의도의 삼부 아파트와 목화 아파트의 경우, 신통기획을 추진했지만 서울시에서 한강뷰가 보이는 목화 아파트의 부지를 달라는 제안을 해서, 결국 목화 아파트 주민들이 반대를 했었습니다.
결국 삼부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회에서 지난 6일 영등포구청에 다시 정비계획안 신청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정비계획안에는 용적률을 500%로 높이고 높이 200m 이상, 총수 60층 이상, 1550가구로 탈바꿈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참고로 현재의 삼부아파트는 15층에 10개의 동으로 이뤄져있으며, 866가구의 규모입니다.

삼부아파트는 앞으로 서울시와 논의 후, 주민 설명회 등을 진행해서 신통기획안을 확정할 에정입니다.
이제 남은 과제는 상업지 주민들과 주거지 주민들 간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입니다.
삼부아파트는 분양 당시에 지분 문제로 같은 아파트지만 상업지역과 주거지역 등 두 개 지번으로 구분돼 있는데 상업지 주민들이 용적률에 대한 기여분을 더 인정해 달라고 하며 사업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재건축 사업은 상업지구에 속한 1,2,3,5동과 주거지 동에서 용적률 기여 관련 갈등을 해결해야 할 것 입니다.

1월 11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올해 7월에는 신통기획을 반영해 정비계획을 수립한 정비구역의 시공사 선정이 앞당겨집니다.
이성배 국민의힘 의원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조례일부개정조례안’이 통과되면서 시공사 선정 시기가 빨라진 것입니다.
신통기획을 반영한 정비구역의 경우 조합설립 인가 이후 시공자 선정이 가능하도록 규정했다는 말입니다.
원래 서울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사업시행 인가 후, 시공사를 선정해서, 실제로는 시공사 선정 후 설계가 바뀌어 사업이 지연되고는 했습니다.
이렇게 시공사 선정 시기가 빨라지면 건설사들의 주문 물량도 늘어날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정비 사업이 가라앉아있었지만, 이제 슬슬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보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공부하고 포스팅 남기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